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칼 멩거(Carl Menger)의 경제 사상에 대한 연구 - 가치와 교환의 구조 풀기
    경제(Ökonomie) 2023. 5. 28. 11:35
    728x90

     

    오스트리아 경제 학파(The Austrian School of Economics)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칼 멩거(Carl Menger)의 경제 과학에 대한 공헌은 현대 경제 담론을 통해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글은 멩거의 세 가지 주요 이론인 주관적 가치 이론(The Subjective Theory of Value), 귀속 이론(The Theory of Imputation), 화폐 기원 이론(The Theory of the Origin of Money)으로 분석 여행을 시작합니다. 이러한 이론은 그들의 지속적인 관련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비판적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The Spark of Subjectivity: Menger's Theory of Value

     

    멩거의 기여의 초석인 주관적 가치 이론은 가치에 대한 이해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왔습니다. "경제학의 기본 원리(Principles of Economics)"(1871)에서 제시된 멩거는 노동 가치 이론(the labor theory of value)을 피하고 대신 가치는 주관적이고 개인의 효용 인식에 달려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멩거는 재화의 가치는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능력에서 나온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가치는 노동에 내재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선호와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중추적인 출발을 의미했고 한계주의 혁명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Imputing Value: Menger's Theory of Imputation

     

    멩거의 귀속 이론은 가치가 생산 요소에 할당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멩거는 가치가 생산 요소에서 최종 제품으로 상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신에 그것은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한 정도에 따라 소비재에서 생산자 상품으로 하향 전가됩니다.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신념과 규범에 도전하면서 가격 형성과 소득 분배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제공했습니다.

     

    The Spontaneous Order: Menger's Theory of the Origin of Money

     

    멩거는 그의 논문 "화폐의 기원(On the Origins of Money)"(1892)에서 '화폐국정설(state theory of money)'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대신 화폐가 교환의 매개체로서 자발적으로 등장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멩거에 따르면 화폐는 시장 참여자들이 거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공통 매체를 찾음에 따라 유기적으로 진화했으며 결국에는 분할 가능성(divisibility), 내구성(durability) 및 폭넓은 수용 가능성(broad acceptability)과 같은 고유한 특성 때문에 특정 상품을 선호했습니다.

     

    Criticism

     

    멩거의 주관적 가치 이론은 가치와 가격 결정에 대한 사회적, 제도적 요인의 영향을 잠재적으로 무시하는 개인 중심 접근 방식으로 비판을 받았습니다.

    귀속 이론은 자본과 노동을 독특하고 복잡한 실체가 아닌 동질적인 투입물로 취급하여 생산 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멩거의 화폐 기원 이론은 획기적이기는 하지만 화폐의 자발적인 진화에 초점을 맞추고 화폐 제도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 제도적, 정치적 요인의 역할을 잠재적으로 간과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Conclusion

     

    주관성, 주변성, 자발적 질서에 대한 강조는 멩거의 강력한 이론을 형성했습니다. 그의 통찰력은 계속해서 현대 경제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어 오스트리아 경제 대학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진행 중인 담론에서의 공명은 그들의 지속적인 가치를 강조합니다. 멩거의 이론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적용하면 끊임없이 진화하는 경제 환경을 탐색할 때 중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